초콜렛 박물관

영화 찰리와 초콜렛 공장의 주인공 찰리가 초콜렛의 모든 것을 쉽고 재밌게 보여줍니다.

 

Chocolate Museum

When you enter this building, a familiar tune floated out of the radio.

Close your eyes and enjoy melody of the song.
Try being Charlie of the chocolate factory!

 

巧克力博物馆

当你踏入这座楼时,会有一个很熟悉的音乐从播音机播出.
闭上你的眼睛去享受音乐的旋律.       
可把你自己当成巧克力工厂里的的查理

.
choco.png

Choco story - The history from cacao to chocolate

초콜릿 이야기 카카오에서 초콜릿까지의 역사


카카오의 긴 역사

 

이 모든 것은 4000년 전부터 시작됩니다.

 

최근 연구에서 과거 올메크족(멕시코의 Veracruz ()를 중심으로 하여 살고 있었던 고대 인디언)들은 기원전 1850년에 소코누스코(Soconusco)지역 부근에 위치한 남부의 치아파스 지역의 모카야인이 그랬던 것처럼 초콜릿 음료를 만들기 위해 기원전 2000년 경에 카카오를 사용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이 당시에, 카카오를 이용해 만들어진 음료는 매운맛을 가지고 있었으며, 옥수수 분말, 멕시코산 고추와 바닐라를 섞어 마셨습니다.  

 

스페인 수녀들이 음료를 달콤하게 만들기 위해 설탕, 정향(clove)과 시나몬을 첨가하기 전까지 음료의 매운 맛은 16세기 초반까지 이어졌습니다.

 

이 방법은 판초콜릿이 만들어지기 전인 18세기 초까지 이어졌습니다.

 

따라서 카카오가 사용된 것은 4000여 년인 반면, 초콜릿의 역사는 200년 전부터 시작됩니다.

 

 

카카오나무

 

카카오나무는 열과 습기에 강하지만, 햇빛과 바람에 약합니다. 나무는 적도를 중심으로 남북위  20도 사이에서 재배됩니다.

 

바나나나무나 다른 과일나무처럼 키가 큰 나무가 그늘을 만들어줌으로써 카카오나무를 보호해줍니다.

 

카카오나무를 그대로 두면 8~10미터로 자랄 수 있지만 수확을 위해 3~4미터로 자릅니다.

 

카카오나무는 6년 후에 처음으로 열매를 맺습니다.

 

줄기와 큰 나뭇가지에 약 1000개의 꽃이 매년 자랍니다.

오직 1~3%의 꽃만이 매우 작은 곤충에 의해 수분이 되면 카카오 열매가 열립니다. 

 

이런 이유로 인해, 나무 한 그루에 20~40개의 열매만이 존재하며, 각각의 열매 속에는 카카오콩이 20~40개 정도 들어있습니다. 

 

 choco2.png

 

수확과 발효

 

수확은 4~7월과 9~12월에 일년에 두 번합니다. 카카오 과실은 긴 막대기에 달린 칼을 이용하여 자릅니다.

 

수확하자마자, 카카오 과실을 두 개로 분리하고, 카카오콩에 둘러 쌓여있는 펄프막을 제거합니다.

 

바나나잎으로 덮어 발효를 하는데, 발효는 최상의 향과 맛을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그 다음에 카카오콩의 수분를 줄이기 위해 햇빛에 말립니다. 이때 수분량은 60%에서 6%  됩니다. 이것은 카카오콩의 보존을 유지할 수 있게 합니다.

 

건조된 콩을 자루에 담습니다.

 

 

 

카카오 생산 국가

 

올메크족과 마야인족 시대의 멕시코는 카카오를 최초로 재배했지만, 오늘날 년 생산량은 전세계 생산량의 1%밖에 되지 않습니다.

 

지역 자치 단체와 카카오 농부들은 매년 30,000톤의 생산량을 10,000톤으로 감소시키는 모닐리아(Monilia) 곰팡이를 퇴치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습니다.

 

 

신의 제물

 

고대 사람들은 지구상의 존재하는 모든 것을 공동체의 일부로 믿었습니다.

나무와 동물 모두 그들의 형제로 여겼습니다.

산과 숲, 온천, 강과 동굴은 모두 신이 살고 있는 신성한 장소였습니다.  

예배는 특정 상황에 따라 성직자에 의해 만들어진 제단이나 피라미드 계단과 돌로 만들어진 제단에서 행해졌습니다.

 

그들은 POM(마야족 언어)이라고 불리는 향을 피웠으며, 향의 연기는 신을 향한 그들의 기도가 더 빨리 이루어지게 해줄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신이 지구상의 인간에게 마실 물과 식량을 주었기 때문에 그 보답으로 감사를 표현해야 했습니다.

 

인디언들은 선인장 가시, 가오리 꼬리, 돌 조각을 이용하여 혀와 귀에 구멍을 뚫었습니다. 그들은 피가 카카오콩에 스며들게 하거나 카카오 음료에 혼합하였으며, 피를 혼합한 카카오 음료를 신께 바쳤습니다.

 

 

카카오 음료의 준비

 

카카오콩은 로스팅, 제분과 분쇄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카카오 페이스트를 옥수수 페이스트과 섞고 빠르게 조리하였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옥수수 씨앗에 쌓여진 거친 막이 제거됩니다. 조리된 옥수수를 여러 번 씻고 나면 이것을 페이스트로 분쇄합니다.

 

다른 지역에 널리 퍼져있는 전통에 따르면 멕시코산 고추, 아나토(향신료의 일종), 칠리가 음료의 매운 맛을 내기 위해 카카오와 옥수수 페이스트 혼합물에 더해졌습니다.

 

음료가 음용 되기 전에, 받는 사람 측면에 놓인 튜브를 통해 공기를 불거나 특정 높이에서 액체를 부어 분무시켰습니다. 나중에는 거품을 만들기 위해 손바닥으로 문질러 거품기를 이용하는 방법이 발명되었습니다.  

 

왕은 금으로 만든 잔에 담긴 코코아 음료를 마시곤 했습니다. 성직자와 귀족들은 도자기나 조각이나 그림이 새겨진 컵에 마셨습니다.

보통 사람들은 이 음료를 거의 마시지 못했지만, jicaro라는 과일 또는 조롱박을 잔으로 이용했습니다.

 

 

 

화폐로 통용되었던 카카오콩

 

중앙아메리카에서는 카카오는 매우 귀중한 식료품이었습니다.

카카오콩이 고대시대에 물물교환 수단으로 이용되고, 후에 화폐로 통용되었던 이유입니다.

10개의 카카오콩으로 토끼 한마리, 100개의 카카오콩으로 좋은 신체조건을 지닌 노예를 살 수 있었습니다.

마야족은 숫자 20에 기초한 계산법을 기반으로 하였습니다. 마야족은 carga라고 불리는 표준측정법을 이용했습니다. 이것은 한 사람을 옮길 수 있는 무게였으며, 이것은 24,000개의 카카오콩에 해당했습니다.

 

통용 화폐로 사용되었던 세가지 종류로는 카카오콩과 화산 돌, 흑요석 그리고 도끼, 칼모양의 구리가 있었습니다.

 

 

카카오 상형문자와 고문서

 

카카오 단어는 올메크 언어인 ka-kaw에서 파생되었습니다.

마야인들의 글은 상당히 진화되어 있었습니다. 마야인들은 로고그램과 음절에 관련된 각각의 글자을 사용했습니다. 그들이 만든 상형문자를 이용함으로써 쉽게 추상적인 개념을 표현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날 대부분 사용되는 언어와 다르게, 그들은 발음 그대로 글을 썼습니다.  

 

마야인들과 추후의 아즈텍인들은 그들의 일상을 기록하는 것을 좋아했고, 이것을 책 문서로 만들었습니다. 그들은 amatl라고 불리는 선인장나무의 나무 껍질을 이용하거나, 때때로 사슴 피부로 만든 양피지나 선인장 섬유질로 만든 종이를 이용했습니다.

 

 

 

스페인의 출현

 

오랫동안 아즈텍의 황제 몬테주마(Montezuma)와 그의 부하들은 깃털로 덮인 뱀의 형태를 하고 있는 케찰코아틀 신의 귀환을 기다렸습니다. 케찰코아틀 신은 직위 높은 성직자의 권력에 반감을 드러내자 성직자에 의해 추방당했습니다. 

 

스페인의 지도자 코르테즈는 1519 4 21일 멕시코에 도착했습니다.

메신저가 동쪽에서 온 턱수염과 빛나는 비늘을 지닌 황제 몬테주마에게 경고하러 왔을 때, 황제 몬테주마는 케찰코아틀 신이 마침내 귀환할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코르테즈는 명예와 금으로 만든 컵에 담긴 초콜릿 음료를 수여받았습니다.

불행하게도, 이것은 인디언들에게는 스페인 금을 탐내는 욕구를 자극시켜 비운을 가져왔습니다.  

 

 

 

코르테즈

 

코르테즈는 오랜 시간을 들이지 않고 아즈텍 왕국을 정복했습니다. 그는 화기, 대포, 말을 이용했을 뿐만 아니라, 아즈텍 적이었던 인디언 부족과 동맹을 맺어 이를 이용했습니다.

 

그 동안에, 코르테즈와 그의 부하들은 카카오 음료의 고마움을 깨달았습니다. 코르테즈가 1520년에 샤를 5세 왕에게 쓴 편지를 보면 카카오콩은 아몬드와 같다. 인디언들은 이것을 화폐로 사용했으며, 초콜릿 음료를 마시면 강한 힘과 주고 피곤함을 해소해주었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스페인 사람들에게 기호식품이 된 카카오 음료

 

오악사카(Oaxaca)에 사는 수녀가 처음으로 카카오 음료에 설탕을 첨가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멕시코로 이주한 스페인 여성들은 카카오 음료를 즐겨 마셨습니다.

수 년 동안 멕시코에 사는 스페인 사람들은 그들만의 비법 레시피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코르테즈가 카카오콩과 카카오 음료를 만드는데 필요한 재료를 스페인으로 가져온 것은 1528년 경이였습니다.  

 

 

 

유럽 전역에 널리 퍼진 카카오음료

 

점차적으로 달콤한 카카오음료의 소비가 무역 문화교류와 귀족들간의 결혼을 통해 유럽 전역에 퍼졌습니다. 프랑스에서는 17세기초 처음으로 카카오 음료가 등장했습니다.

 

스페인 왕 필립스3세의 딸 안느 도트리시는 1614년에 루이 13세와 결혼했고 프랑스에서 살았습니다. 안느 도트리시는 카카오 음료를 담당하는 하인 몰리나와 함께 동행했습니다.

루이14세와 결혼한 왕 필립스4세의 딸 마리아 테레사 또한 이 음료를 매우 좋아했습니다.

 

카카오 음료의 소비는 점차적으로 귀족사회에서 관습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18세기 말에 1파운드의 초콜릿(500g) 5일 노동자의 임금에 해당하는 가격으로 매우 비

쌌습니다.

 

 

 

1600~1800년대의 카카오 페이스트 생산

 

발효 건조된 카카오콩은 식민지로부터 전달되었습니다.

유럽의 초콜릿 제조업자들은 카카오콩을 로스팅하고 제분한 후에 페이스트로 만들었습니다.

 

이것은 고된 작업이었습니다. 사용되는 유일한 도구는 무거운 전통 metate(옥수수 등을 빻는 맷돌의 아래짝)이었으며, 아래에는 매끄러운 페이스트와 카카오 버터를 부드럽게 하기 위해 난로가 있었습니다.

노동자들은 가열된 돌은 옮겨야만 했습니다. 하루에 생산되는 양은 적었습니다.

 

카카오매스를 소시지 모양으로 밀어서 펴고 건조했습니다.

이 방법은 갈거나 희석하여 따뜻한 코코아 음료를 만들 수 있게 했습니다 

설탕, 정향, 고추, 바닐라, 시나몬, 헤이즐넛, 아몬드 등의 다양한 재료가 첨가되었습니다.

 

 

 

19세기

 

카카오 음료는 유럽전역에서 인기가 많았습니다.

1860년에 나폴레옹3세가 선언했습니다. : ‘카카오는 사치품이 아닙니다. 영양성분은 풍부하며 맛과 향은 후각과 미각을 기쁘게 합니다. 대중들은 카카오 음료에 세금을 부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증기의 이용은 훨씬 더 많은 양의 카카오 페이스트를 생산할 수 있게 했습니다.

이 두 가지 요소가 초콜릿의 가격의 감소를 가져왔고, 또한 많은 사람들이 접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Edelweiss
에델바이스 소개
이용안내
투어맵
찾아오시는길
Museum
러브클레이디자인
커피박물관
치즈 박물관
초코렛 박물관
Swiss travel
스위스테마관
러브 프로포즈관
스위스 스토리
산타빌리지
베른 베어
Experience
단체입장권
단체체험
현장체험
단체 문의
Enjoy
이벤트
기념품관
Cafe
더츠커피
마테호른 레스토랑
Event

Reservation

뉴스

방송&잡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