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즈박물관
Welcome to Cheese Museum
스위스는 치즈의 본고장으로 에멘탈, 아펜젤러, 그뤼에르 치즈가 스위스의 3대 치즈입니다.
치즈의 기원 및 역사와 스위스의 정통 치즈 제조과정을 이해하기 쉽게 디오라마로 연출되어 있습니다.
奶酪博物馆
奶酪是瑞士的发源地.
埃满塔尔奶酪是瑞士3种出名的奶酪之一, 包括阿彭刺尔和格瑞耶尔.
假日体验活动请到这栋楼的2F.
假如你是假日到来,你会体验奶酪和巧克力的制造过程.
来和海蒂打个招呼!.
Cheese museum
Swiss is the home of cheese!
Emmentaler is considered one of the famous three cheese in Swiss, together with Appenzeller and Gruyères.
Weekends experience programs go on 2F of this building.
If you visit this place on weekends, you can see people making cheese or chocolate.
Let’s say hello to Heidi
History of cheese 치즈의 역사
약 4000년전 전설에 의하면, 카나나라고 불리는 고대 아라비아의 행상이 먼 길을 떠나면서 양의 위로 만든 주머니에 염소젖을 넣어서 사막을 횡단했는데
하루의 여행을 마치고 밤에 주머니를 열어보니 염소젖이 액체와 흰 덩어리로 변해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约4000年前地传说中,被称为国家地古代阿拉伯商人,远离遥远地羊羔子,在羊上面放入山羊奶。
穿过沙漠,结束了一天的旅行,晚上打开了口袋,发现原来的山羊乳头变成了液体和白色。
About 4,000 years ago, legend said that an ancient Arabian vendor named Kanana put goat milk in a pouch made over the sheep as he set off on a long journey.
When I crossed the desert and opened my pocket at night after a day's journey,
I found that goat milk had turned into a liquid and white lump.
Swiss Cheese 스위스 치즈
스위스 치즈도 프랑스 치즈만큼 역사가 오래되었는데, 스위스 사람들은 스위스 치즈를 세계 최고라고 생각하고 있다.
알프스의 초원, 맑고 깨끗한 공기, 건강한 소 그리고 치즈에 대한 노하우 이런 모든 것이 스위스 치즈를 세계 최고로 만든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스위스 치즈를 오늘날까지 이끌어온 사람들은.....
스위스의 여자들로 남자는 용병으로 외국에 나가고 여자들만 남아서 농장 일을 하면서 치즈 만드는 일에 종사하여 알프스의 치즈를 완성시킨 것이다.
예수의 탄생 훨씬 전 켈트(Celtic)선조들에 의해, 딱딱한 외피를 가진 치즈가 제조되었는데, 그들은 장작불 위에 두꺼운 토기를 얹고 소나무 가지를 이용하여 우유를 저어가며 치즈를 만들었으며,
(이 하드 치즈의 제조 기술은 로마인들에게 배웠다고 한다.)
그렇게 만든 치즈는 껍질이 딱딱하여 험난하고 추운 날씨에도 오랫동안 보관이 가능케 하였다.
그러한 이유로 몇 달씩 갇혀 지내야 하는 외로운 산악 생활을 하는 사람들에게 Greuyere와Emmental(이 두 치즈는 스위스 치즈의 시초 가됨)과 같은 치즈는 좋은 식량의 대용이 되었다.
치즈는 사회적 위치를 보여주는 증표였는데, 한 가정의 저장실에서 얼마나 많은 양의 치즈가 보관되어있는지에 따라 부유함의 척도를 나타내는 기준이 되기도 했다.
또 오랜 기간 숙성된 치즈가 많을수록 부를 상징했다.
그러한 이유는, 한때 스위스에서 치즈가 성직자나 예술가, 일꾼들에게 화폐 역할을 하였고, 심지어는 갓 태어난 아이의 선물로 전통적으로 치즈를 주었기 때문이다.
로마 시대 이후의 스위스 치즈는 국제적으로 인기를 끌면서 무역 수출 품목의 하나로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
스위스에서는 저온 살균 되지 않은 우유를 사용한 스위스 전통 Farmhouse 치즈들은 대규모 공장의 방식과 더불어 유럽의 다른 어떤 나라보다도 더욱 더 성공적으로 발달되었다.
특히 소규모의 농장이 잘 발달되었다고 한다.
대부분의 스위스 치즈들도 협동조합에 의해 통제를 받으며, 지역 명을 표시하지 않은 채 치즈를 만드는 것은 금지되어있다.
오늘날에도 스위스 경제의 중요한 부분으로 정부에 의해서 가격이 관리 되고 있다. 스위스 치즈의 대부분은 그냥 먹기도 좋지만, Fondue나 Gratin같이 요리로 먹는 것이 더욱 스위스 치즈의 맛을 음미할 수 있는 방법이다.
The process of making cheese 치즈의 제조과정
1. MILK
일단, 치즈는 신선한 우유로 만들어 집니다. 1kg의 치즈를 만들기 위해서는 10L의 우유가 필요합니다.
2. 열처리, 균질화, 저온살균
우유가 공장에 도달하면 세 가지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 첫 단계로는 우유에 63℃의 열을 가합니다. 이것은 맛에는 영향을 주지는 않으면서 세균학적 품질을 더 좋게 만들어 줍니다.
• 우유에 열을 가하고 나면 원심분리기에 옮겨집니다. 지방과 분리된 우유에 다시 적정 지방을 넣습니다.
이 과정을 균질화라고 일컫습니다.
• 마지막으로 우유는 서늘한 장소에 보관됩니다. 그리고 나서, 다시 72℃가 될 때까지 열을 가합니다.
이것은 저온살균의 과정으로, 해로운 박테리아가 파괴됩니다.
3, 스타터(Starter: 치즈 숙성을 위해 사용되는 유산균 배양액)첨가와 레닛(Rennet : 우유를 치즈로 만들 때 사용되는 응고 효소)
• 저온살균 과정을 거치고 나면 젖당을 젖산으로 전환시키기 위해 우유에 유산균 배양액을 넣습니다.
• 레닛(rennet)은 우유를 응고시키기 위해 사용되며, 이 과정은 치즈 숙성과 맛, 저장보관에 필수적인 단계입니다.
4. 커드(Curd:응고된 치즈 덩어리)와 유청(Whey:우유가 응고된 뒤 남은 액체)
• 생성된 커드를 칼로 자르고 커드 안의 유청을 배출시킵니다.
• 커드의 입자는 기본적인 치즈를 구성합니다. 유청은 과정을 거쳐 또 다른 종류의 유제품으로 만들어집니다.
5. 압착
• 유청이 걸러지면, 커드 입자를 틀에 채웁니다. 원하는 모양(덩어리, 바퀴, 공, 직사각형 등)으로 만들기 위해서 한 시간 동안 압착을 합니다.
6. 소금 첨가
치즈를 저장 보관하기 위해 소금을 넣습니다. 치즈는 소금에 절인 상태로 2~5일 동안 둡니다. 소금은 치즈를 저장 보관할 수 있게 해주며 질감과 맛에도 영향을 줍니다.
7. 플라스틱 막 씌우기
• 치즈에 얆은 플라스틱 막을 덮어 씌워줍니다. 이 얇은 막은 치즈가 마르거나 틀 안의 모양이 흐트러지는 것을 막습니다.
• 이 얇은 플라스틱 막을 먹지는 않지만, 먹게 되더라고 해롭지는 않습니다.
8. 숙성
• 향과 맛을 위해서는 치즈가 숙성되어야 합니다.
• 치즈는 수분을 흡수하는 나무 선반에 위치합니다.
• 치즈가 숙성되는 과정에서 모양이 축 처지지 않고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